"이번 분기 내 출시 예정"

화이자 혈우병 유전자치료제 ‘베크베즈’ FDA 승인…가격 48억원

화이자의 첫 유전자치료제인 B형 혈우병 치료제가 350만달러(약 48억원) 가격으로 미국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화이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B형 혈우병 유전자치료제 '베크베즈'를 승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베크베즈는 화이자에서 FDA 승인을 받은 첫 유전자 치료제다. 또한 세상에서 가장 비싼 약으로 알려졌던 '헴제닉스'에 이은 두 번째 B형…

"이번 분기 내 출시 예정"

화이자 혈우병 유전자치료제 ‘베크베즈’ FDA 승인…가격 48억원

화이자의 첫 유전자치료제인 B형 혈우병 치료제가 350만달러(약 48억원) 가격으로 미국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화이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B형 혈우병 유전자치료제 '베크베즈'를 승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베크베즈는 화이자에서 FDA 승인을 받은 첫 유전자 치료제다. 또한 세상에서 가장 비싼 약으로 알려졌던 '헴제닉스'에 이은 두 번째 B형…

민주당, '의료개혁 협력-의정갈등 국회특위' 제안

대통령실 “尹대통령-李대표, ‘의대 증원 불가피’ 인식 같이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영수회담에서 의대 증원 등 의료개혁 방향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대통령실 이도운 홍보수석은 영수회담 결과를 브리핑하며 "합의에 이르진 않았지만, 양측이 총론적 혹은 대승적 인식을 같이 한 부분이 있었다"면서 의료개혁 사안을 언급했다. 이 수석은 "대통령과 이 대표는 의료개혁이 필요하고…

메디컬 에스테틱 블로버스터로 육성 목표

대웅제약 “지방분해 주사제 브이올렛, 연평균 165% 성장”

대웅제약은 지방분해 약물 '브이올렛'이 2021년 출시 후 연평균 165%의 성장을 보이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데옥시콜산 제제인 브이올렛을 지난 2021년 국산 1호 턱밑 지방분해 주사제로 허가 받고 시장을 본격적으로 개척했다. 회사에 따르면 브이올렛은 지방세포 영구 파괴와 효과 장기 지속이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출시 2년…

음주 오남용은 4배, 우울증 3배, 섭식장애 2.5배

1형 당뇨 성인 환자, 정신건강도 의료 사각지대

1형 당뇨 성인 환자가 질환 치료뿐 아니라 정신건강에서도 의료 사각지대에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형 당뇨는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선천적으로 혈당 조절 호르몬인 '인슐린'을 분비하지 못해 발병한다. 대부분 30대 이전 어린 나이에 발병해 소아 당뇨병이라 불리지만, 성인이 돼도 병증은 여전하기 때문에 평생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이다. 실제…

내달 2일 상임이사회 개최해 본격 회무 돌입

의협 임현택 집행부 선임 완료…법률 지원 대폭 강화

29일 대한의사협회 임현택 제42대 회장 당선인이 차기 집행부 선임을 마무리하고 오는 5월 1일 출범한다. 새 집행부는 내달 2일 첫 상임이사회 개최하고 본격적인 회무에 돌입한다. 임 당선인은 "법조·의료계 각 분야의 전문가를 새롭게 영입해 강력한 조직력을 갖췄다"면서 유일한 법정 의료단체로서 국민과 회원에게 신속·정확·신뢰할 수 있는 의견을 제시하는…

경찰, 불법 리베이트 의혹 고려제약 압수수색

고려제약이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압수수색을 당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형사기동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서울 강남구 고려제약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고려제약 대표와 임직원들이 약을 써주는 대가로 종합병원 의사들에게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하는 등 약사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보고 리베이트 규모 등을 수사하고 있다. 다만 이번…

만성심부전∙만성신장병으로 허가 확대

HK이노엔 당뇨병약 ‘다파엔’, 포시가 빈자리 채운다

HK이노엔의 당뇨병 치료제 '다파엔정'이 만성심부전과 만성신장병까지 적응증을 확대하며 '포시가'의 빈자리를 채우게 됐다. HK이노엔은 SGLT-2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 다파엔정(성분명 다파글리플로진'의 허가사항이 만성심부전과 만성신장병까지 확대됐다고 29일 밝혔다. 다파엔정 급여기준 또한 25일자로 포시가정 급여기준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의대 女교수 434명 실태조사...10명 중 8명 사직 생각

전의교협 “과로 방관하는 병원, 고발할 것…당직에 가정도 못 챙겨”

정부의 의대 증원이 촉발한 '의정갈등'이 장기화되며 현장에 남은 의료진의 '워라밸 악화'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 임상 교수 절반 이상이 잦은 장시간 근무와 당직으로 평일에 자녀와 대화 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29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은 동아대 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조사한 '의과대학…

삼성바이오에피스·삼일제약 황반변성치료제 ‘아필리부’ 내달 출시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삼일제약은 황반변성 치료제 '아필리부(성분명 애플리버셉트)'를 5월 1일자로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 2월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아필리부의 국내 판권에 대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아필리부는 글로벌 제약사 리제네론이 개발한 '아일리아'의 바이오시밀러다. 혈관내피성장인자(VEGF)의 억제를 통해 비정상적인 혈관이…

사직 교수들엔 "법적 조치보단 대화와 설득"...의대증원 절차, 원칙적으로 4월 마무리

정부 “의료계와 일대일 대화 가능…원점 재검토가 발목잡아”

정부가 의료계와의 '일대일 대화' 의지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간 의사단체는 의대 증원과 의료개혁 정책에 대해 정부와의 일대일 대화를 요구해 왔다. 다만, 의료계의 또다른 요청사안인 '원점 재검토'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도 유지했다. 29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브리핑에서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은 "지난 주 의료개혁…

직접 비교 임상 결과...린버크, 우월한 개선효과 보여

아토피 표적 염증약 진검승부, 린버크VS듀피젠트 승자는?

애브비의 표적 염증약 '린버크(성분명 유파다시티닙)'가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있어 사노피의 ‘듀피젠트(성분명 두필루맙)’를 압도했다. 두 개 약물을 직접 비교한 임상시험 결과, 린버크는 듀피젠트 대비 피부 습진 면적, 가려움증 개선 등 모든 평가지표에 있어 우월한 효과를 입증했다. 이번 연구는 두 개의 최신 아토피 약물을 직접 비교한 첫 임상 결과로…

고령층·기저질환자 관리 필요...전문가들 "면역반응 낮추지 않아"

환절기 감염병 예방…‘독감·대상포진 백신’ 동시접종 괜찮을까

본격적인 봄의 시작을 알리는 4월,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환절기가 돌아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겨울에서 봄으로 바뀌는 시기에 심혈관질환이 많이 발생해 고령층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면역체계 기능이 떨어지는데, 이를 '면역 노화'라고 부른다. 이로 인해 고령층일수록…

인플루엔자 유행 지속 전망...투약 횟수 개선한 신약 20년만에 등장

소아 독감 치료, 항바이러스제 한알로 막는다?

올해도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이 지속될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질병관리청은 지난달 1일,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인플루엔자 감염 유행이 장기화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현재 3가지 유형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형 (H1N1)pdm09, H3N2, B형 Victoria)가 동시 다발적으로 유행하는 가운데, 앞서 A형 바이러스에 감염됐더라도 다시 B형에 감염될…

초기 증상 노안과 비슷 "조기 발견 어려워"...정기적 안 검진 필요

침침한 눈 그러려니 놔둬?…조용히 시력 뺏는 ‘이것’일 수도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이라는 옛말이 있다. 인간이 오감을 통해 받아들이는 외부 정보 중 75% 이상이 눈을 통해 들어올 정도로, 눈은 매우 중요한 신체 기관 중 하나다. 고령층은 눈의 노화, 노인성 안질환 등으로 인해 시력이 저하되기 쉽다. 이는 인지 기능 손상, 우울감 증가, 삶의 질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두 눈의 시력이 0.5…

[바이오VIBE] BMS 엠마 찰스 수석 총괄 부사장

6개 신약 내놓은 BMS “한국, 오픈 이노베이션 중요한 시장”

다국적 제약사 BMS가 기업 형질 전환을 위한 투자에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작년을 기점으로 6개의 신약을 한국 시장에 출시하며 심혈관 및 면역학, 종양학, 혈액학 치료 분야에 굵직한 성과를 내놓는 모양새다. 과거 간질환이나 당뇨병 등 특정 질환에 국한된 제약사로 인식되던 것도 옛말이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로 이들 출시 신약은 치료…

[헬스케어 기업탐방 3 아리바이오]

“여러 치매원인에 작용하는 먹는 약 개발…글로벌 1150명 임상 중”

치매는 ‘기억이 사라진다’는 공포와 더불어 가족들의 고통이 크기 때문에 노년기 공포의 대상이다. 그럼에도 2020년 기준 만 65세 이상 인구에서 유병률이 10.3%일 정도로 흔한 노년 질환이 됐다. ‘치매 정복’은 의학계와 제약바이오 업계의 오랜 과제였지만, 본격적인 성과가 나온 것은 비교적 최근이다. 2021년 바이오젠의 ‘아두헬름(성분명…

[바이오VIBE] 바이엘 코리아 이진아 대표

바이엘, 신약 세대교체 가속화…재도약 이뤄낼까

독일 소재 글로벌 빅파마 바이엘 그룹이 강력한 세대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바이엘은 항혈전제 '아스피린'과 항응고제 '자렐토'를 필두로, 심혈관질환 치료제 시장에 세계 5대 제약사 중 한 곳으로 분류된다. 제약사업부 혁신을 위한 변화의 첫 단추로 작년 11월, 바이엘 코리아 역사상 처음으로 한국인 대표가 선임됐다. 최근 코메디닷컴과 만난 바이엘…

당뇨사업부 전담팀 확장...공급 및 고객 서비스 강화

메드트로닉, 당뇨병 관리 의료기기 국내서 직접 판매 나선다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 메드트로닉코리아가 29일부터 자사 당뇨병 관리 의료기기를 직접 유통 및 판매한다. 빠르게 성장하는 국내 당뇨병 관리 의료기기 시장에 보다 신속히 대응하고,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도입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당뇨병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당뇨병 관리 의료기기 시장도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특별.시: 특별한 디자이너들의 시선' 개최

광동제약, 발달장애 아티스트 시선 담은 전시회 열어

광동제약은 장애인의 달을 맞아 발달장애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이색 전시회 '특별.시: 특별한 디자이너들의 시선'전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발달장애 작가들의 역량을 키우는 소셜 스타트업 키뮤스튜디오와 함께 준비했다. 매년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이다. 장애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경구용 콜레라 백신·코로나 백신 기술 개발한 교수 3명 수상

SK바이오사이언스-국제백신연구소, 제3회 ‘박만훈상’ 시상식 개최

SK바이오사이언스가 후원하고 국제백신연구소(IVI)가 주최하는 제3회 박만훈상 시상식이 25일 개최됐다. 서울 중구에 위치한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이날 시상식에는 수상자 3인과 함께 질병관리청 지영미 청장, IVI 제롬 김 사무총장,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 고 박만훈 SK바이오사이언스 부회장 부인 이미혜 여사, 조이 사쿠라이 주한 미국대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