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자렐토, 죽상동맥혈전성 위험 감소 적응증 획득

경구용 항응고제 자렐토가 적응증을 추가 승인 받았다. 바이엘코리아는 비타민 K 비의존성 경구용 항응고제(non-vitamin K antagonist oral anticoagulant, NOAC) 자렐토(성분명 리바록사반)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혈성 사건의 발생 위험성이 높은 관상동맥 질환 또는 증상이 있는 말초동맥 질환 성인 환자에서 아스피린과…

美 약가 공개, 약가 인하 기대하기 어렵다?

전 세계 의약품 시장 4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 미국 의약품 시장은 고가 약가로 논쟁이 한창이다. 트럼프 정부는 집권 초기부터 줄곧 약가 인하를 위해 여러 조치로 제약 기업을 압박하고 있다. 트럼프 정부는 오리지널 의약품과 효과는 동일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약값이 저렴한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활성화시킨다거나 복제약(제네릭) 승인을 늘려 시장 경쟁을 촉진하는…

의료기기산업대상 기업후원상에 장진우 교수

16일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개최하는 제3회 의료기기산업대상에서 연세대학교 의과 대학 신경외과 장진우 교수가 기업후원상을 수상했다. 의료기기산업대상은 의료 기기 개발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여, 의료 기기의 국산화, 신의료 기기 개발, 의료 기기 제조 분야의 경쟁력 제고를 이루면서 의료 기기 산업 발전 및 국민 보건 향상을 도모하고자 2016년 민간…

CT-MRI 장비 30%가 낡았다

컴퓨터 단층 촬영 기기(CT), 자기 공명 영상 기기(MRI) 등 고가 의료 장비 보유 대수가 세계 최상위권임에도 불구하고 장비의 30% 이상이 노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2017년 현재 인구 100만 명당 장비 대수는 CT…

건보료 한 푼도 안내는 내국인 얌체족

치료를 목적으로 입국해 고가의 치료를 받고 국민건강보험료는 내지 않는 '외국인 먹튀'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다. 하지만 국민건강보험 가입과 탈퇴가 쉬운 편법을 이용한 국민건강보험 내국인 얌체족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특정 기간 가입자들의 보험 급여 현황'에…

국민건강보험공단, 여성 임원 한 명도 없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여성 임원이 한 명도 없는 등 여성 임원 및 관리자 비율이 여전히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단 여성 임원은 2014년 1명(17%), 2015년 1명(14%), 2016년 1명(14%), 2017년 1명(17%), 2018년 8월 현재…

파멥신, 호주서 티니비루맵-키트루다 병용 임상 추진

항체 신약 개발 바이오 기업 파멥신이 선도 항암 항체 신약 후보 물질 타니비루맵(TTAC-0001)과 면역 항암제 키트루다와의 병용 요법 호주 임상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파멥신은 타니비루맵의 재발성 뇌종양 임상 2a상을 성공하고 나서 호주 현지 임상 병원을 통해 타니비루맵과 키트루다의 병용 투여 재발성 뇌종양 임상 1b상을 준비해 왔다.…

텔콘 관계사 비보존, 오피란제린 FDA 패스트 트랙 지정

비보존이 개발 중인 비마약성 진통제 신약 오피란제린(VVZ-149)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패스트 트랙에 지정됐다. 텔콘RF제약이 23%의 지분을 소유 중인 비보존은 18일 홈페이지를 통해 자사 오피란제린 주사제가 FDA의 패스트 트랙에 지정됐다고 밝혔다. 패스트 트랙은 허가 심사 단축을 통해 신약 개발 속도를 높여주는 제도다. 최근 국내에서도…

미국 역대 최다 제네릭 승인…약가 인하 총력전

미국이 약가 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제네릭(화학 복제약) 승인을 늘리는 전략을 올해도 이어가며 역대 최다 제네릭 승인을 기록했다. 지난 9월 종료된 미국 2018 회계연도(2017년 10월~2018년 9월) 기준,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1년간 971개에 달하는 제네릭 의약품을 최종 혹은 잠정 승인했다. 이는 역대 최다 승인(937개)을 기록한…

유틸렉스, 항암신약개발단과 면역 항암제 공동 개발

면역 항암제 개발 바이오 벤처 유틸렉스가 국립암센터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항체 치료제 EU101 개발을 위한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유틸렉스가 연구 개발 중인 EU101 항체 치료제는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의 글로벌 항암 신약 후보 물질로 선정돼, 사업단 지원을 받아 EU101의 비임상, 초기 임상 단계까지 공동 연구 개발 및 국내외…

로슈, 면역 항암제 개발 위해 1조 ‘메가딜’

글로벌 제약사 로슈가 미국 바이오 업체 SQZ바이오테크놀로지스와 1조 원 이상 규모에 달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15일(현지 시간) SQZ에 따르면, 양사는 면역 항암제 개발을 목표로 파트너십 계약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양사는 말초혈액 단핵세포(PBMC)를 이용한 치료제 개발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업무 협력을 맺어왔다. 계약에 따라 SQZ는 선불…

분당차병원-바이오이즈, 난소암 조기 진단법 공동 연구

차의과대학교 분당차병원과 체외 진단 기기 개발 전문 회사 바이오이즈가 난소암 조기 진단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에 나선다. 양 기관은 "지난 17일 '압타머(Aptamer) 진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난소암 진단법 개발 및 임상 적용을 위한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압타머는 마치 항체처럼 세포, 바이러스 등 특정 표적 분자와 잘…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