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 개원…산재노동자 맞춤 재활

근로복지공단은 22일 광주지역 산재노동자가 전문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 개원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은 통원치료가 필요한 산재환자에게 전문재활서비스를 제공해, 직업 및 사회 복귀를 촉진하는 외래재활센터다. 외래재활센터는 공단 직영병원의 접근 취약 문제를 해결하고자 설치한 것으로, 지난 2019년…

GC녹십자, 세계 최초로 중증형 헌터증후군 치료제 허가 획득

GC녹십자가 뇌실투여 방식의 헌터증후군 치료제 허가를 세계 최초로 받았다. 헌터증후군은 IDS(Iduronate-2-sulfatase) 효소 결핍으로 골격 이상, 지능 저하 등이 발생하는 선천성 희귀질환이다.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파트너사인 ‘클리니젠(Clinigen K.K.)’이 일본 후생노동성(MHLW)으로부터 뇌실 내 투여 방식의…

코로나 백신도 있는데…감기 백신은 왜 없나?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팬데믹을 선언한 지 불과 10달 만에 전 세계 수천만 명이 백신 접종을 받았다.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이룬 성과지만, 사실상 코로나19 백신 개발 역사는 수십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코로나바이러스가 처음 발견된 건 1930년 4월이다. 미국 노스다코타 주와 미네소타 주의 양계장들에서 호흡기 질환 증상을…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 27일 중앙약심 자문 결과 발표

셀트리온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에 대한 중앙약사심의위원회의 자문 결과가 오는 27일 공개될 예정이다. 식약처는 렉키로나주 허가 심사를 위해 제조소 및 임상시험실시기관에 대한 실태조사를 마쳤고, 현재는 비임상·임상시험 자료에 대해 추가 검토와 품질자료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진행된 임상시험실시기관 실태조사에서는…

남아공 변이, 치료제 효과 없을 수도…백신 효과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발생한 변이 코로나가 항체치료제에 저항성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렇다면, 이 변이체는 백신 효과도 떨어뜨릴까? 항체치료제는 코로나 환자에게 중화항체를 투여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치료법이다. 하지만 이번 연구에 따르면 남아공 변이체는 상당한 수준 혹은 완벽한 수준에서 치료 저항성을 보였다. 코로나19 생존자의…

서울대병원 코로나 1년, 최연소 완치자부터 최고령 완치자까지

2020년 1월 20일 국내에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그리고 오늘은 그로부터 정확히 1년이 지난 날이다. 그동안 감염병 위기에 대응해온 서울대병원에서는 지난 1년간 어떤 일들이 벌어졌을까? 지난 18일 기준으로 집계된 서울대병원의 코로나19 자료에 의하면, 코로나19 최연소 완치자는 생후 13일에 입원한 신생아다. 입원 11일 만에 완치…

[부고] 신대희 LSK Global PS 부사장 모친상

▲신대희 LSK Global PS 부사장 모친 박동성 씨 별세=19일 별세, 참사랑병원 장례식장 무궁화2호 (충북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1910), 발인 21일 오전 7시, 목련원 (충북 청주시 상당구 목련로 731), 010-5314-6759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장, 임기 2년 연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67·사진)이 2년 더 협회의 수장을 맡는다. 원 회장은 새누리당 국회의원 출신으로 제약바이오협회 회장으로 활동하던 중 정부가 ‘취업제한 결정’을 내리자 2018년 1월 전격 사퇴했다가 협회 이사장단이 그를 대신할 후임 회장을 못 찾고 연임을 의결하자 10개월 만에 복귀해 맹활약하고 있으며, 19일 이사장단의 결정으로…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 검증단 “3상 수행 전제 허가” 권고

셀트리온의 항체치료제인 '렉키로나주'가 코로나19 치료제로 허가 받기 위한 검증에 들어갔다. 검증 자문단은 3상 임상시험 수행을 전제로 품목허가를 내릴 것을 제안했다. 식약처는 17일 '코로나 치료제/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이하 검증 자문단) 회의를 열어, 렉키로나주의 효과성과 안전성에 대한 자문을 구했다. 이번 검증 자문단 회의에는…

식약처, 메디톡스 ‘이노톡스주’ 품목 허가 취소

메디톡스의 보툴리눔 제제인 이노톡스주가 약사법 위반으로 오는 26일 허가가 취소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노톡스주가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품목허가 및 변경허가를 받아 약사법을 위반해 허가를 취소한다"고 전했다. 식약처는 품목허가가 취소된 의약품이 사용되지 않도록 메디톡스에 유통 중인 의약품을 회수·폐기할 것을 명령하고, 해당…

유한양행 ‘렉라자’,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허가…국산 신약 31호

유한양행의 폐암 치료제인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가 1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신약 허가를 받았다. 폐암은 국내 사망률 1위인 암이다. 폐암의 85%는 비소세포폐암인데, 비소세포폐암 중 비편평상피세포 폐암의 30~40%는 EGFR 돌연변이가 발생한다. 렉라자는 EGFR T790M 변이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모더나, 코로나 백신 ‘청소년 임상 지원자’ 모집 난항

미국 제약기업인 모더나가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과 관련, 청소년 지원자를 모으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미국 방역당국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 승인이 예상보다 지체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지난달 미국식품의약국(FDA)은 만 18세 이상을 대상으로 모더나 백신에 대한 긴급사용승인을 내렸다. 또한, 모더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