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강한 수혜 예상"

美 IRA 혜택받는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은??

NH투자증권이 올해 미국의 메디케어 IRA(인플레이션 감축법)를 주목해야 한다면서, 국내 제약·바이오업계 수혜주로 셀트리온을 꼽았다. 16일 NH투자증권 박병국 애널리스트는 '바이오산업 메디케어 IRA, 올해 주목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내고 미국 IRA가 국내·외 제약바이오 업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했다. IRA는 미국 정부 지출을…

"셀트리온, 강한 수혜 예상"

美 IRA 혜택받는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은??

NH투자증권이 올해 미국의 메디케어 IRA(인플레이션 감축법)를 주목해야 한다면서, 국내 제약·바이오업계 수혜주로 셀트리온을 꼽았다. 16일 NH투자증권 박병국 애널리스트는 '바이오산업 메디케어 IRA, 올해 주목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내고 미국 IRA가 국내·외 제약바이오 업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했다. IRA는 미국 정부 지출을…

의협, '2024 KMA GLOBAL FORUM' 개최...오는 18~20일, 서울이사회 열려

의협, 세계의사회에 韓 상황 알려… “지지와 연대 촉구”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세계의사회(WMA)에 정부의 의대 증원의 부당성을 알리며 지속적인 지지와 연대를 촉구했다. 16일 의협 측은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2024 KMA GLOBAL FORUM'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오는 18∼20일 서울 영등포 콘래드호텔에서 열리는 '세계의사회 서울이사회'의 사전 행사다. 의대 증원으로 촉발된 정부와…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 이어 면역글로불린A 신증 FDA 허가 앞둬

노바티스, 희귀병 신약 ‘파발타’ 처방 확대 ‘파란불’

다국적 제약사 노바티스의 희귀 만성 신장병 치료제 개발에 파란불이 켜졌다. 경구용 희귀병 치료제 '파발타(성분명 입타코판)'가 면역글로불린A 신증(IgAN) 치료 후기 임상에 성공하며,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우선심사 대상 약물로 지정을 받았다. 노바티스는 15일(현지시간) 파발타의 임상 3상(APPLAUSE-IgAN 연구) 중간 분석…

“경구 복용으로 편의성 높여…다양한 치료제와 병용 임상 추진할 것”

제노포커스, 美안과학회서 황반변성 치료제 전임상 결과 발표

제노포커스가 안과 분야 세계 최대 학술대회에서 습성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제의 전임상 연구결과를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제노포커스가 참가하는 ‘2024 시력 및 안과학 연구회(2024 ARVO)’는 매년 미국에서 개최되는 국제학술대회다. 전세계 안과의사와 연구진이 참석해 최신 연구동향과 기초·임상 연구논문을 공유한다. 올해 행사는 다음달 5~9일…

위암 이어 담도암 치료 승인...자궁경부암도 처방 범위 넓어져

면역항암제 ‘키트루다’, 담도암 1차 치료 허가 확대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의 처방 영역이 한층 확대된다. 치료 옵션이 제한적이었던 담도암에 1차 치료제로 적응증을 확대한 데 이어, 자궁경부암에 화학방사선요법과의 병용요법으로 처방 적응증을 확대 승인 받았다. 16일 한국MSD는(대표이사 김 알버트) 자사의 항 PD-1 면역항암제 키트루다가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술이…

"국회와도 협력과 소통 강화해 나갈 것"

尹 총선 결과에 “겸허히 받아들이겠다…의료 개혁은 계속”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통해 총선 이후 첫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의대 증원을 포함한 의료 개혁은 지속적으로 추진하되, 합리적 의견에는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16일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를 통해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더 낮은 자세와 더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의료개혁 특별위원회 출범... "더 이상 늦어지면 안돼"

민주당 의정갈등 중재 본격화…”‘민의당정’ 협의체 통해 해법 찾자”

더불어민주당(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포함)이 의료대란 해소를 위해 의료개혁 특별위원회(특위)를 출범시켰다. 특위는 시민단체, 의료계, 정부, 정당이 모두 참여하는 '민의정당 4자 협의체'를 통해 의정갈등 공론화를 강조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해 국회가 적극적인 중재자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개최된 더불어민주연합 기자회견에서…

한국중증질환연합회 호소문... "전공의와 의대 교수도 조속히 돌아와야"

환자단체, 국회에 호소… “정부 원론 주장 접게 중재해줘야”

환자단체가 현 21대 국회와 오는 5월 개원할 22대 국회에 의정갈등 사태 해결을 호소하고 나섰다. 한국중증질환연합회는 15일 성명문을 통해 "환자들과 그 가족들 그리고 국민들은 지난 2달 가까이 의료계와 정부의 강대강 치킨 게임으로 이미 녹초가 됐다"며 "더 이상 울부짖을 기력도 하소연할 곳도 없는 무기력한 상태다"고 운을 뗐다. 이어 "국회는…

"의정갈등 국면 속 의료계 목소리 외면" 인식...복지부 관료 경질 요구도 잇따라

노환규 전 의협회장 “정치세력 만들 것”…의료계 정치력 키우기 나서나

의정갈등이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가운데, 의료계가 직접 정치세력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의료 정책은 의료계 전체의 이해관계가 걸린 중대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의료계의 요구가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의료계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다.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은 정치세력을 만들겠다는 선언을 했다. 노 전 회장은…

어댑티뮨과의 계약기간 남았지만 중도에 끝내

제넨텍, 30억달러 규모 세포치료제 파트너십 조기 종료

로슈 자회사 제넨텍은 최근 영국 바이오의약품 회사 어댑티뮨 테라퓨틱스와 맺은 30억달러(약 4조원) 규모의 전략적 협업을 조기에 종료했다. 이같은 내용은 미국 바이오전문매체 피어스바이오텍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제넨텍과 어댑티뮨은 2021년 세포치료제 연구·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5년간 최대 5개의 암 표적치료제와 2개의 T세포…

조용준 동구바이오 대표, 큐리언트 이사회 의장 맡을 예정

동구바이오, 큐리언트에 100억 투자해 최대주주로

동구바이오제약이 신약개발회사인 큐리언트 증자에 참여해 최대주주로 올라선다. 동구바이오제약은 지난 12일 큐리언트에 100억원 규모 전략적 투자를 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큐리언트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함으로써 약 8%의 지분을 취득, 최대주주가 된다. 이번 투자는 동구바이오제약 역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다. 큐리언트는 2008년 설립된 신약…

고령층·기저질환자 관리 필요...전문가들 "면역반응 낮추지 않아"

환절기 감염병 예방…‘독감·대상포진 백신’ 동시접종 괜찮을까

본격적인 봄의 시작을 알리는 4월,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환절기가 돌아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겨울에서 봄으로 바뀌는 시기에 심혈관질환이 많이 발생해 고령층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면역체계 기능이 떨어지는데, 이를 '면역 노화'라고 부른다. 이로 인해 고령층일수록…

인플루엔자 유행 지속 전망...투약 횟수 개선한 신약 20년만에 등장

소아 독감 치료, 항바이러스제 한알로 막는다?

올해도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이 지속될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질병관리청은 지난달 1일,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인플루엔자 감염 유행이 장기화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현재 3가지 유형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형 (H1N1)pdm09, H3N2, B형 Victoria)가 동시 다발적으로 유행하는 가운데, 앞서 A형 바이러스에 감염됐더라도 다시 B형에 감염될…

초기 증상 노안과 비슷 "조기 발견 어려워"...정기적 안 검진 필요

침침한 눈 그러려니 놔둬?…조용히 시력 뺏는 ‘이것’일 수도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이라는 옛말이 있다. 인간이 오감을 통해 받아들이는 외부 정보 중 75% 이상이 눈을 통해 들어올 정도로, 눈은 매우 중요한 신체 기관 중 하나다. 고령층은 눈의 노화, 노인성 안질환 등으로 인해 시력이 저하되기 쉽다. 이는 인지 기능 손상, 우울감 증가, 삶의 질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두 눈의 시력이 0.5…

[바이오VIBE] BMS 엠마 찰스 수석 총괄 부사장

6개 신약 내놓은 BMS “한국, 오픈 이노베이션 중요한 시장”

다국적 제약사 BMS가 기업 형질 전환을 위한 투자에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작년을 기점으로 6개의 신약을 한국 시장에 출시하며 심혈관 및 면역학, 종양학, 혈액학 치료 분야에 굵직한 성과를 내놓는 모양새다. 과거 간질환이나 당뇨병 등 특정 질환에 국한된 제약사로 인식되던 것도 옛말이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로 이들 출시 신약은 치료…

[헬스케어 기업탐방 3 아리바이오]

“여러 치매원인에 작용하는 먹는 약 개발…글로벌 1150명 임상 중”

치매는 ‘기억이 사라진다’는 공포와 더불어 가족들의 고통이 크기 때문에 노년기 공포의 대상이다. 그럼에도 2020년 기준 만 65세 이상 인구에서 유병률이 10.3%일 정도로 흔한 노년 질환이 됐다. ‘치매 정복’은 의학계와 제약바이오 업계의 오랜 과제였지만, 본격적인 성과가 나온 것은 비교적 최근이다. 2021년 바이오젠의 ‘아두헬름(성분명…

[바이오VIBE] 바이엘 코리아 이진아 대표

바이엘, 신약 세대교체 가속화…재도약 이뤄낼까

독일 소재 글로벌 빅파마 바이엘 그룹이 강력한 세대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바이엘은 항혈전제 '아스피린'과 항응고제 '자렐토'를 필두로, 심혈관질환 치료제 시장에 세계 5대 제약사 중 한 곳으로 분류된다. 제약사업부 혁신을 위한 변화의 첫 단추로 작년 11월, 바이엘 코리아 역사상 처음으로 한국인 대표가 선임됐다. 최근 코메디닷컴과 만난 바이엘…

카카오브레인 방문해 개발 현장 목소리 청취

오유경 식약처장 “AI 의료기기 글로벌 규제 선도할 것”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의료기기 지원 개발과 규제 혁신에 나선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16일 경기도 성남시 소재 카카오브레인을 방문해 제품 개발 준비 상황을 확인했다. 또한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와 함께 규제혁신 정책을 논의하기도 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오 처장의 이번 방문은 ‘디지털의료제품법’…

식약처, FLAURA2 임상 근거 항암화학 병용 허가

타그리소 병용요법, 비편평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 허가

아스트라제네카의 표적항암제 ‘타그리소(성분명 오시머티닙)’가 EGFR 변이 비편평 비소세포폐암에 1차 치료제로 적응증을 획득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지난 15일 타그리소-페메트렉시드와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 병용요법을 EGFR 엑손 19 결손 또는 엑손 21(L858R) 치환 변이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EGFR 변이 비편평…

"신규 성장동력인 CMO 비즈니스 힘쓸 것"

유유제약, 이달 항히스타민제 CMO 계약 10건 체결

유유제약은 이달 들어 10곳의 제약사와 항히스타민제 펙소지엔정(성분명 펙소페나딘염산염) 신규 수탁생산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신규 성장동력인 CMO(의약품 위탁생산) 비즈니스가 계약을 잇달아 체결하면서 순항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펙소지엔정은 꽃가루 알레르기 또는 기타 상기도 알레르기로 인한 콧물, 재채기, 눈의 가려움 등 알레르기 비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