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바이오, 우시 XDC와 ADC임상시료생산 위한 MOU 체결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가 우시 XDC(WuXi XDC)와 ADC임상시료생산을 위한 MOU 체결했다.[사진=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 제공]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이하 ‘레고켐바이오’)는 8일 우시XDC(WuXi XDC)와 ADC임상시료 및 향후 상업용 제품의 생산에 관련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미 지난해 기술 이전된 ADC후보물질들의 비임상 및 임상시료생산을 위해 그 동안 협력해오고 있었다.

우시XDC는 올해 5월 글로벌 CDMO기업인 우시바이오로직스(WuXi Biologics, 이하 ‘우시바이오’)와 우시STA(WuXi STA)가 ADC를 포함한 바이오결합약물을 원스톱으로 생산 및 공급하기 위해 설립된 합작회사다. 레고켐바이오는 기존 우시STA로부터 링커-톡신을, 그리고 우시바이오로부터 ADC용 항체와 이렇게 생산된 항체와 링커-톡신이 결합된 ADC시료를 각각 제공받아 왔으나, 우시XDC의 설립과 이번 협약으로 임상시료를 원스톱으로 신속하게 제공받게 된다.

레고켐바이오의 김용주 대표이사는 “지난달 후보물질이 확정된 Trop2-ADC를 시작으로 매년 2개 이상의 후보물질을 확보할 예정이며, 내년 4분기부터 글로벌 임상단계로 진입시킬 것이다”라고 말하며 “이번 협약을 통해 우시XDC가 보유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첨단시설 및 일원화된 임상시료 제공서비스를 기반으로 신규과제의 개발가속화를 통해 글로벌 ADC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전했다.

우시XDC의 Jimmy Li 대표는 “우시XDC 출범과 함께 첫번째 협력관계로서 ADC분야에 글로벌 연구역량을 갖춘 레고켐바이오와 MOU를 맺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적극 협력하여 글로벌 시장진입을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www.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