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권 "영업가치 상향 조정 나서야"

“SK바사, 시가총액서 파이프라인 가치 비중 과도”

SK바이오사이언스의 시가총액에서 파이프라인의 가치가 차지하는 비중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위해주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18일 SK바이오사이언스에 대한 기업 보고서를 통해 "상승 여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영업가치를 상향할 이벤트가 필요하다"며 투자의견을 중립(유지)으로 유지했다. 위 애널리스트는 백신 수출과 관련해 일부 가시적인 성과들이…

한투증권 "영업가치 상향 조정 나서야"

“SK바사, 시가총액서 파이프라인 가치 비중 과도”

SK바이오사이언스의 시가총액에서 파이프라인의 가치가 차지하는 비중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위해주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18일 SK바이오사이언스에 대한 기업 보고서를 통해 "상승 여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영업가치를 상향할 이벤트가 필요하다"며 투자의견을 중립(유지)으로 유지했다. 위 애널리스트는 백신 수출과 관련해 일부 가시적인 성과들이…

그간 미개최엔 "새로운 발표 내용 없었다"

중대본, 내일 열흘 만에 브리핑 재개…의료개혁 특위 발표하나?

정부의 의사 집단행동 중앙중앙사고대책본부가 오는 19일 오후 열흘 만에 언론 브리핑을 재개한다. 이르면 다음 주(21~27일) 대통령 직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가 출범할 수 있다는 소식이 나온 직후다. 18일 보건복지부는 오는 19일 오후 4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중대본 정례 브리핑을 개최한다고 일정을 공지했다. 브리핑은 중대본 제1통제관을 겸하고…

정부의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 일환... "간호사 관심 높다"

간협, ‘전담간호사’ 교육 실시… “진료공백 해소·환자 안전강화”

대한간호협회(간협)가 '(가칭)전담간호사 교육'을 시작했다. 이는 보건복지부가 의사 집단행동 장기화로 인한 의료공백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한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의 일환이다. 전담간호사란 병원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른 '진료지원(PA) 간호사'를 통칭하는 말이다. 다만, 법제화가 이뤄지지 않은 비공식 표현이라 가칭을 붙인 것이다. 간협은…

이 대표 "젊은 전공의 의견 들을 것...의대 증원 합리성 없어"

이준석·박단 만났다…李 “윤 대통령, 원점 재검토 논의해도 돼”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와 대한전공의협의회 박단 비상대책위원장이 만났다. 이 대표는 "전공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할 것"이라고 하면서 "정부가 대화의 의지가 있다면, 이제 총선이라는 일정표가 사라진 상황 속에서 증원 원점 재검토를 논의해도 된다"고 말했다. 18일 이 대표와 박 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해 의대 증원에 대해…

계약금·마일스톤 포함 총 804억원 규모 계약

SK바이오팜, 비마약성통증약 후보물질 中 합작사에 기술이전

SK바이오팜은 중국 이그니스 테라퓨틱스와 비마약성 통증 치료제 후보물질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중국 이그니스 테라퓨틱스(이하 이그니스)는 SK바이오팜이 2021년 중국 상하이 소재 투자회사 '6디멘션캐피탈'과 함께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SK바이오팜은 비마약성 통증 치료제 후보물질 ‘SKL22544’와 그 백업…

임상 2상에서 위약군 대비 유의미한 효과 입증 못해

파킨슨병치료제 이어지는 실패…美세이지도 개발 중단

미국 중추신경장애 치료제 개발 전문 기업 '세이지테라퓨틱스(이하 세이지)'가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을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세이지는 17일(현지시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파킨슨병·경도인지장애 치료제 ‘SAGE-718(성분명 달자넴도르)’의 임상 2상 시험 톱라인 데이터를 공개했다. 이번 임상에서 세이지는 86명의 환자를 위약 투여군과 달자넴도르…

이달부터 1년 간 공급 예정

셀트리온 ‘램시마SC’ 덴마크 시장 진출

셀트리온은 자가면역질환치료제 '램시마SC'가 북유럽 주요국인 덴마크에서 국가 입찰 수주에 성공하며 시장에 본격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램시마SC는 셀트리온이 자체 개발한 세계 최초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 제형 치료제다. 램시마SC는 이번 계약에 따라 이달부터 향후 1년 간 덴마크에 공급된다. 앞서 지난 2월 노르웨이에 램시마SC를 출시한 이후…

대통령실은 의료개혁특위 출범...시민단체 "의사들 기득권 유지 행동"

의협 “정부와 1:1 대화해야”… 협의체 출범부터 난항

의대 증원으로 촉발된 의정갈등이 장기화되자, 국회에선 '사회적협의체'를 통한 중재 움직임이 일고 있다. 다만 의료계에선 협의체가 아닌 '의·정 일대일 대화'를 주장하고 있는 데다 '보건복지부 차관 경질'을 선행 조건으로 내거는 등 중재에 적신호가 켜졌다. 앞서 정부는 대통령 직속 의료개혁 특별 위원회를 추진하는데 이어 더불어민주당도 시민단체와 의료계,…

올해 중순 FDA에 임상데이터 제출 계획

릴리 비만약 ‘젭바운드’, 수면무호흡증 최대 63% 개선 효과

미국 일라이 릴리의 비만치료제 '젭바운드'가 수면무호흡증 첫 치료제가 될 가능성을 보였다. 릴라이 릴리는 티르제파타이드 임상 3상 시험에서 폐쇄성 무호흡증 환자들의 증상을 최대 3분의 2 가량 개선했다고 17일(현지시간) 밝혔다. 티르제파타이드는 릴리의 비만치료제 젭바운드와 당뇨병치료제 '마운자로'의 주성분이다. 임상시험은 미국, 호주, 브라질,…

데이터앤리서치 조사...한미약품·유한양행 뒤이어

종근당, 1분기 ‘온라인 관심도’ 제약사 1위

지난 1분기 국내 주요 11개 제약회사 가운데 온라인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기업은 종근당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주요 제약사에 대한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했다고 17일 밝혔다. 분석 대상은…

재정분담안 추가 제출시 재논의...키프롤리스 등 일부 통과

암질심, 면역항암제 ‘키트루다’ 15개 암종 급여 확대 실패

한국MSD의 대표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가 15개 암종을 대상으로 건강보험 급여 확대에 나섰지만 실패했다. 자궁내막암, 삼중음성 유방암, 식도암, 방광암 등이 모두 포함된다. 키트루다의 급여 확대 도전은 이번이 네 번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은 지난 17일 제3차 중증(암)질환심의위원회(이하 암질심)을 열고…

고령층·기저질환자 관리 필요...전문가들 "면역반응 낮추지 않아"

환절기 감염병 예방…‘독감·대상포진 백신’ 동시접종 괜찮을까

본격적인 봄의 시작을 알리는 4월,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환절기가 돌아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겨울에서 봄으로 바뀌는 시기에 심혈관질환이 많이 발생해 고령층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면역체계 기능이 떨어지는데, 이를 '면역 노화'라고 부른다. 이로 인해 고령층일수록…

인플루엔자 유행 지속 전망...투약 횟수 개선한 신약 20년만에 등장

소아 독감 치료, 항바이러스제 한알로 막는다?

올해도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이 지속될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질병관리청은 지난달 1일,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인플루엔자 감염 유행이 장기화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현재 3가지 유형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형 (H1N1)pdm09, H3N2, B형 Victoria)가 동시 다발적으로 유행하는 가운데, 앞서 A형 바이러스에 감염됐더라도 다시 B형에 감염될…

초기 증상 노안과 비슷 "조기 발견 어려워"...정기적 안 검진 필요

침침한 눈 그러려니 놔둬?…조용히 시력 뺏는 ‘이것’일 수도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이라는 옛말이 있다. 인간이 오감을 통해 받아들이는 외부 정보 중 75% 이상이 눈을 통해 들어올 정도로, 눈은 매우 중요한 신체 기관 중 하나다. 고령층은 눈의 노화, 노인성 안질환 등으로 인해 시력이 저하되기 쉽다. 이는 인지 기능 손상, 우울감 증가, 삶의 질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두 눈의 시력이 0.5…

[바이오VIBE] BMS 엠마 찰스 수석 총괄 부사장

6개 신약 내놓은 BMS “한국, 오픈 이노베이션 중요한 시장”

다국적 제약사 BMS가 기업 형질 전환을 위한 투자에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작년을 기점으로 6개의 신약을 한국 시장에 출시하며 심혈관 및 면역학, 종양학, 혈액학 치료 분야에 굵직한 성과를 내놓는 모양새다. 과거 간질환이나 당뇨병 등 특정 질환에 국한된 제약사로 인식되던 것도 옛말이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로 이들 출시 신약은 치료…

[헬스케어 기업탐방 3 아리바이오]

“여러 치매원인에 작용하는 먹는 약 개발…글로벌 1150명 임상 중”

치매는 ‘기억이 사라진다’는 공포와 더불어 가족들의 고통이 크기 때문에 노년기 공포의 대상이다. 그럼에도 2020년 기준 만 65세 이상 인구에서 유병률이 10.3%일 정도로 흔한 노년 질환이 됐다. ‘치매 정복’은 의학계와 제약바이오 업계의 오랜 과제였지만, 본격적인 성과가 나온 것은 비교적 최근이다. 2021년 바이오젠의 ‘아두헬름(성분명…

[바이오VIBE] 바이엘 코리아 이진아 대표

바이엘, 신약 세대교체 가속화…재도약 이뤄낼까

독일 소재 글로벌 빅파마 바이엘 그룹이 강력한 세대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바이엘은 항혈전제 '아스피린'과 항응고제 '자렐토'를 필두로, 심혈관질환 치료제 시장에 세계 5대 제약사 중 한 곳으로 분류된다. 제약사업부 혁신을 위한 변화의 첫 단추로 작년 11월, 바이엘 코리아 역사상 처음으로 한국인 대표가 선임됐다. 최근 코메디닷컴과 만난 바이엘…

오스템임플란트 이동형 방사선 기기,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

오스템임플란트는 자사 X-레이 기기 ‘N1’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4’ 제품 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60년 역사를 이어온 디자인 공모전으로 독일의 iF,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대회로 꼽힌다. 이번에 수상작으로 선정된 N1은 성능과 디자인 면에서 글로벌 무대의 인정을…

이뮤노바이옴-에치와이, 건기식 개발 위한 공동연구 협약 체결

인공지능(AI) 기반 난치성 질환 신약 개발 전문 기업 이뮤노바이옴이 유산균 전문기업 에치와이와 균주 발굴 및 건강기능식품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새로운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발굴을 위해 협력한다. 또한 발굴된 균주를 활용해 과학적 근거 기반 기능성 식품 개발에도 나설 예정이다. 특히…

통합 조직 운영 예정..."면역학 리딩기업 입지 다질 것"

사노피 배경은 대표, 한국 및 호주·뉴질랜드 제약 총괄 선임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의 한국법인(이하 사노피)는 18일 한국 및 호주/뉴질랜드 제약 총괄 다국가 리드(GM Pharma MCO South Korea and Australia/New Zealand & MCO Lead)로 배경은 대표가 선임됐다고 밝혔다. 배경은 대표는 서울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했으며, 알토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