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안산병원 박재영·태범식 교수팀, 로슈 암학술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비뇨의학과 박재영(좌), 태범식 교수(우).]
고대안산병원 비뇨의학과 박재영, 태범식 교수팀의 논문이 2020년 제12회 대한암학회 로슈 암학술상 수상논문으로 선정됐다.

이번 논문은 전립선암에 대한 남성 호르몬 억제 요법과 인지기능 장애에 관한 연관성에 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한 것으로 2019년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에 게재된바 있다.

최근까지 논란이 되고 있는 주제에 대해 한국인들의 빅데이터를 이용해 고령환자들에게 남성 호르몬 억제 요법이 인지기능 저하와 연관성이 있을 수 있음을 밝힘 점이 기존연구와 차별화된 부분이라고 태범식 교수는 설명했다.

또한, 2019년도 정식 게재된 이후 현재까지 본 논문이 8회 인용 (google scholar 기준) 된 점도 이번 연구의 학술적 중요성을 시사한다고 박재영 교수는 덧붙였다.

박재영 태범식 교수팀은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 논문을 2019년 Cancer medicine에 게재했고, 이 논문 역시 심평원 빅데이터 우수연구 사례로 선정됐다. 이후로도 박재영, 태범식 교수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및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빅데이터를 이용해 후속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www.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