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바이오로직스-유엔에스바이오와 맞손

한국유나이티드제약, ADC 항암제 개발 나선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와이바이오로직스와 손잡고 글로벌 트렌드로 부상한 항체약물접합체(ADC) 항암제 개발에 뛰어들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 유엔에스바이오는 와이바이오로직스와 신규 ADC 항암제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25일 체결했다. ADC는 항체와 약물(페이로드)을 링커로 결합해 암세포를 정확하게 찾아가도록 만든 기술이다. ADC 항암제는 효능이 높고…

와이바이오로직스-유엔에스바이오와 맞손

한국유나이티드제약, ADC 항암제 개발 나선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와이바이오로직스와 손잡고 글로벌 트렌드로 부상한 항체약물접합체(ADC) 항암제 개발에 뛰어들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 유엔에스바이오는 와이바이오로직스와 신규 ADC 항암제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25일 체결했다. ADC는 항체와 약물(페이로드)을 링커로 결합해 암세포를 정확하게 찾아가도록 만든 기술이다. ADC 항암제는 효능이 높고…

서울시, 2단계 조성사업 마무리

서울바이오허브 글로벌센터 개소…홍릉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순항

서울시의 '홍릉 바이오·의료 클러스터' 조성 작업이 순항 중이다. 25일 서울시는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에 소재한 '서울바이오허브 글로벌센터'를 개소했다. 해당 센터는 서울바이오허브 내 테니스장 부지(연면적 1만4711㎡)에 지하 2층~지상 7층 규모로 조성했다. 입주공간은 48실로, 공용실험실 7실과 공동업무(코워킹) 공간, 회의·휴게실 등을 갖췄다.…

올해는 일정상 조정 불가능...특위서 '장기 수급 논의' 촉구

복지부 “의대증원, 2025학년도 ‘빼고’ 논의 가능”

보건복지부가 올해 의대 증원분을 제외하곤 의료계와 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25일 보건복지부는 같은 날 조선일보가 보도한 '2026학년도 입시부터 의대 증원 재논의가 가능하다'는 제목의 기사에 대한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복지부는 "정부는 의료계가 합리적·과학적 근거에 따라 통일된 안을 제시하면 언제든 논의할 수 있다는 의견을 누차 밝힌…

한중 공중보건 위기 시 공조 중요성 공감...감염병·재난 시 공동 대응

박민수, 中 보건당국 회동…국제 공중보건위기 공조 논의

정부가 중국 보건당국과 글로벌 공중보건 위기 공동 대응을 포함한 보건의료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협의했다. 25일 오전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은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왕허성 부주임(차관) 겸 국가질병통제예방국장과 만나 보건의료분야 협력 강화를 논의했다. 중국 국가질병통제예방국은 감염병 예방 및 관리와 공중보건 사업 총괄…

의료계 참여도 재차 독려... "부위원장 비워둬"

의료개혁특위 “의대정원 논의 계획 현재 없어…장기수급 논의는 가능”

25일 출범한 대통령 직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특위)가 의대 입학정원에 대한 논의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특위 노연홍 위원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특위는 의료체계와 제도 개혁을 조금 더 큰 틀에서 논의하는 기구"라며 "구체적인 의대 정원을 논의할 계획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의료인력 수급 조정 메커니즘(기전)에 대해서는 의견을…

글로벌 기업 ‘DKSH’와 파트너링으로 시너지 기대

피플바이오 알츠하이머 혈액검사, 태국에 공급 개시

피플바이오는 글로벌 기업 ‘DKSH’ 태국 지사와 알츠하이머병 혈액검사 ‘알츠온 플러스’의 태국 시장 진입에 대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알츠온 플러스는 앞서 지난 2월 태국 식약청의 정식 인허가를 획득한 데 이어 이번 파트너링을 통해 현지 검사 시장 진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DKSH 그룹은 1865년 설립된 스위스…

임 당선인 "한국 의료 붕괴 상황"...KAMA "사태 해결에 동참하겠다"

임현택, 美한인의사회와 회동… “한국 의사, 미국 진출에 협력”

대한의사협회(의협) 임현택 회장 당선인이 미국에서 거주하며 의업에 종사하는 의사들의 단체인 재미한인의사회(KAMA)와 만나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의정갈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KAMA는 의협에 지지 의사와 함께 한국 의사의 미국 진출에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임 당선인은 지난 23일 KAMA 임원들과 서울에서 회동했다.…

"전공의·의사단체 조속히 합류" 촉구

의료개혁특위, 출범 첫 회의… “의료개혁 미룰 수 없는 과업”

대통령 직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특위)가 출범했다. 25일 오전 특위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정부의 의료개혁은 의료체계의 전환을 시도하는 것이며 시기상으로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업"이라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현재 우리가 봉착한 지역·필수의료의 위기는…

1조2700억원 기록...증권가 예상 뛰어넘어

로슈 황반변성치료제 ‘바비스모’ 1분기 매출 2배 껑충

'아일리아'를 대적할 황반변성 치료제로 꼽히는 '바비스모'의 성장세가 매섭다. 로슈는 실적 발표를 통해 지난 1분기 실적이 144억 스위스 프랑(약 21조7000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매출 153억 스위스 프랑(약 23조원) 대비 6% 가량 감소한 수치다. 주목할 점은 바비스모의 가파른 성장이다. 바비스모는 전년 같은…

방재승 교수 "사직은 마지막 카드...이조차 매도하면 제자 설득할 면목 없어"

이대론 ‘5월 의료붕괴’…전공의 설득 실패는 ‘의료침몰’

정부의 의대 2000명 증원에 반발한 사직 전공의들을 병원에 돌아오도록 설득하지 못한다면, 5월부턴 의료붕괴가 현실화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규정상 올 상반기 수련 복귀가 불가능해지는 5월부턴 장기적인 의료공백이 불가피하다는 이유에서다. 서울대 의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 방재승 위원장은 24일 기자회견에서 "교수의 마지막 카드가 사직 아니겠는가"라며 의대…

온코닉테라퓨틱스 개발 성공... 8주 투여 때 치료율 98%

37번째 국산 신약은 위식도역류질환약 ‘자큐보’

국산 37호 신약이 탄생했다. 제일약품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가 개발한 개발한 P-CAB(칼륨 경쟁적 위산 분비 억제제) 신약 ‘자큐보’가 주인공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란성위식도역류질환 치료에 사용하는 자큐보정(성분명 자스타프라잔시트르산염)을 국내에서 개발한 37번째 신약으로 허가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약은 국내 세 번째 P-CAB 제제…

고령층·기저질환자 관리 필요...전문가들 "면역반응 낮추지 않아"

환절기 감염병 예방…‘독감·대상포진 백신’ 동시접종 괜찮을까

본격적인 봄의 시작을 알리는 4월,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환절기가 돌아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겨울에서 봄으로 바뀌는 시기에 심혈관질환이 많이 발생해 고령층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면역체계 기능이 떨어지는데, 이를 '면역 노화'라고 부른다. 이로 인해 고령층일수록…

인플루엔자 유행 지속 전망...투약 횟수 개선한 신약 20년만에 등장

소아 독감 치료, 항바이러스제 한알로 막는다?

올해도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이 지속될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질병관리청은 지난달 1일,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인플루엔자 감염 유행이 장기화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현재 3가지 유형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형 (H1N1)pdm09, H3N2, B형 Victoria)가 동시 다발적으로 유행하는 가운데, 앞서 A형 바이러스에 감염됐더라도 다시 B형에 감염될…

초기 증상 노안과 비슷 "조기 발견 어려워"...정기적 안 검진 필요

침침한 눈 그러려니 놔둬?…조용히 시력 뺏는 ‘이것’일 수도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이라는 옛말이 있다. 인간이 오감을 통해 받아들이는 외부 정보 중 75% 이상이 눈을 통해 들어올 정도로, 눈은 매우 중요한 신체 기관 중 하나다. 고령층은 눈의 노화, 노인성 안질환 등으로 인해 시력이 저하되기 쉽다. 이는 인지 기능 손상, 우울감 증가, 삶의 질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두 눈의 시력이 0.5…

[바이오VIBE] BMS 엠마 찰스 수석 총괄 부사장

6개 신약 내놓은 BMS “한국, 오픈 이노베이션 중요한 시장”

다국적 제약사 BMS가 기업 형질 전환을 위한 투자에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작년을 기점으로 6개의 신약을 한국 시장에 출시하며 심혈관 및 면역학, 종양학, 혈액학 치료 분야에 굵직한 성과를 내놓는 모양새다. 과거 간질환이나 당뇨병 등 특정 질환에 국한된 제약사로 인식되던 것도 옛말이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로 이들 출시 신약은 치료…

[헬스케어 기업탐방 3 아리바이오]

“여러 치매원인에 작용하는 먹는 약 개발…글로벌 1150명 임상 중”

치매는 ‘기억이 사라진다’는 공포와 더불어 가족들의 고통이 크기 때문에 노년기 공포의 대상이다. 그럼에도 2020년 기준 만 65세 이상 인구에서 유병률이 10.3%일 정도로 흔한 노년 질환이 됐다. ‘치매 정복’은 의학계와 제약바이오 업계의 오랜 과제였지만, 본격적인 성과가 나온 것은 비교적 최근이다. 2021년 바이오젠의 ‘아두헬름(성분명…

[바이오VIBE] 바이엘 코리아 이진아 대표

바이엘, 신약 세대교체 가속화…재도약 이뤄낼까

독일 소재 글로벌 빅파마 바이엘 그룹이 강력한 세대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바이엘은 항혈전제 '아스피린'과 항응고제 '자렐토'를 필두로, 심혈관질환 치료제 시장에 세계 5대 제약사 중 한 곳으로 분류된다. 제약사업부 혁신을 위한 변화의 첫 단추로 작년 11월, 바이엘 코리아 역사상 처음으로 한국인 대표가 선임됐다. 최근 코메디닷컴과 만난 바이엘…

국내·글로벌 임상 동시 진행 추진

하이, 치매 진단 디지털 치료기기 식약처 확증임상 승인

디지털치료기기(DTx) 전문 개발사 하이가 치매 진단 DTx ‘알츠가드’의 확증임상시험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25일 밝혔다. 60세 이상 고령자에게 때로는 암보다 두려운 질병으로 여겨지는 치매는 조기 검진을 통한 예방이 최선으로 알려져 있다. 디지털 바이오마커를 활용한 DTx 중 치매의 진단과 관련해 식약처 확증임상 승인을 받은 것은…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강화해 기업가치 상승 목표

이노테라피, ‘SCL사이언스’로 변경상장 “모그룹과 정체성 공유”

SCL 그룹의 계열사인 이노테라피가 ‘SCL사이언스’로 변경 상장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노테라피는 지난달 정기 주주총회에서 SCL사이언스로 사명을 변경하는 안을 가결했다. 이후 새로운 사명으로 등기를 마치고 24일부로 변경 상장하게 됐다. 신규 사명은 모그룹인 SCL그룹과의 브랜드 정체성 통일과 미래 주력사업인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추진에 대한…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군 개발에 지속 협력 예정

와이브레인-메디트릭스, 우울증 치료제 시장 강화 위해 맞손

멘탈헬스 전자약 플랫폼 기업 와이브레인이 메디트릭스와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 사업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MOU 체결로 양사는 메디트릭스가 개발하고 있는 ‘마인드체어’와 우울증 디지털치료기기의 출시와 마케팅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메디트릭스는 27년간 우울증은 연구해 온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홍진…